1. 헌트, 1980년대 사건들을 소재로 한 한국의 첩보 스릴러
1980년대 독재정권과 국민의 민주화를 향한 의지로 인해 사회적으로 혼란했던 한국에서 일어난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한국 영화입니다. 2022년 개봉했으며 정보 요원들 간의 대립 구도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첩보 액션 영화입니다. 배우 이정재가 연출한 첫 번째 영화로 칸 영화제에 초청되어 개봉 전부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습니다. 배우로는 박평호 역의 이정재, 김정도 역의 정우성이 출연했습니다.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69%, 네이버 영화 관람객 평점은 8.46으로 국내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국내 총 관객 수는 435만 명으로 손익 분기점을 겨우 넘긴 수준인데 코로나 팬데믹 영향을 받지 않은 시기에 개봉했다면 더 많은 관심을 받았을 것입니다. 영화의 공간적 배경이 한국뿐 아니라 외국 여러 나라인데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실제로 촬영은 한국에서만 이루어졌습니다. 1980년대 한국 사회에 영향을 준 5.18 광주 민주화운동,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 사건, 그리고 이웅평 귀순 사건 같은 커다란 사건들이 내포되어 있는데 이 사건들은 영화의 소재로만 이용되었기 때문에 배경지식 없이도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영화에 몰입감을 높이는 것들
1980년대 국내 정보기관인 안기부 내부에서 일급 기밀 사항들이 유출되자 해외 팀의 리더 박병호와 국내 팀의 리더 김정도는 조직에 숨어있는 스파이인 동림을 찾아내는 임무를 받고 서로를 의심하고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스파이를 찾아내지 못하면 자신이 스파이로 지목될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영화에 흥미를 유발하는 여러 요소 중 하나는 스토리의 빠른 전개입니다. 영화 초반부터 외국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을 암살하려는 장면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많은 정보가 쏟아집니다. 그리고 1980년대 남한과 북한이 나라의 안보에 민감했던 당시 상황을 총격 장면으로 잘 반영했습니다. 액션 장면이 많아 오락적 요소가 많지만 스토리 또한 잘 짜여 있습니다. 영화의 초반부만 보면 스파이 동림을 찾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여겨지나 영화의 후반부에 전혀 예상하지 못한 두 주인공의 비밀이 밝혀집니다. 놀라운 반전이 연이어 나와서 지루함 없이 보게 됩니다. 복선과 등장인물이 많아 영화의 중반부까지 봐도 전체 내용을 파악하기 쉽지 않지만 영화의 후반부와 결말을 보고 나면 등장인물들의 신념과 행동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작품은 출연한 배우들을 보는 재미 또한 큽니다. 배우 정우성과 이정재 이외에도 황정민과 주지훈, 유재명, 김남길, 조우진, 박성웅으로 이루어진 카메오 출연진이 매우 화려합니다. 다른 영화에서 주연으로 활약하는 배우들이 많이 등장하여 대사가 한마디도 없거나 몇 초 등장 후 죽는 경우가 있어서 이 카메오 배우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3.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설정
배우 이정재는 감독으로서 각본과 연출 면에서도 호평을 받아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연출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이념이 너무도 다른 남한과 북한이 대치 상황에 있던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이지만 이념이 다른 두 진영인 남한과 북한의 인물들을 단편적으로 선하거나 악한 인물로 단정 짓기보다는 입체적으로 구성했습니다. 두 주인공인 김정도와 박평호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갖게 된 신념을 지니고 살지만 남한의 국가 기관의 고위직으로서 또는 북한의 남파 간첩으로서 자신의 직분을 무시한 채 결국엔 자신이 하고 싶은 바를 이루려는 이기적인 인물로 그려냈습니다. 감독은 남한과 북한의 대표적인 인물로 김정도와 박평호의 대립 경쟁 구도를 이용하여 영화의 긴장감을 끝까지 유지했습니다. 김정도는 5.18광주민주화운동에서 광주 시민들을 무참히 학살했던 군인 중 한 명으로 그 당시의 참혹했던 경험 때문에 군부 독재 정권을 끝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물입니다. 박평호는 북한에서 어릴 때부터 엄격한 사상교육과 훈련을 받아온 간첩이지만 남한 전체를 파괴하려는 북한의 전쟁 시도를 저지하려고 애쓰며 단지 남한 대통령 한 사람만을 암살하여 평화적으로 남북통일을 이루려는 인물입니다. 첩보 영화로서 액션부터 탄탄한 스토리까지 감독이 각본과 연출에 신경을 많이 쓴 것이 느껴집니다.
4. 5.18 광주 민주화운동
영화의 배경이 된 여러 역사적 사건 중에 5.18 광주 민주화운동이 있습니다. 이것은 1980년 5월 18일 대한민국 전라도 광주에서 시민들이 군사 반란을 일으킨 신군부에 대항하기 위해 시작한 민주화운동입니다. 1979년 12월 12일 군사적 반란으로 군부를 장악한 전두환을 중심으로 구성된 하나회라는 신군부가 1980년 5월 17일 내란을 일으킨 후 계엄령을 선포하자 다음날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전라도 광주에서 시민들이 시위를 했습니다. 거리에서 민주화를 외치는 시민들을 신군부가 특전사 군인들과 헬기 및 경찰들을 동원하여 무고한 시민들을 무력으로 진압하고 학살한 사건입니다. 그 후 최규하 대통령이 대통령 직에서 스스로 물러났고 8월 27일 부정한 선거를 통하여 전두환이 새로운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1980년 일어난 5.18광주민주화운동은 전두환과 신군부에 의해 군대와 무력으로 진압되었으나 이는 1987년 6월 민주항쟁까지 그 영향이 이어져서 1980년대 전반에 걸친 대한민국의 민주화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사건입니다.